알만한 이야기

1만 2천년 후 제국의 쇄락을 막기위한 모험 이야기 - 아이작 아시모프 Issac Asimov 의 '파운데이션 Foundation'

탈렌튬 2022. 9. 26. 23:40
728x90
728x90

세줄요약

하나. 로봇3원칙을 제시한 아이작 아시모프의 SF세계관이 그려진 장편소설이다.
둘. 현대 SF물의 모태로 우주제국의 생존을 위한 우주탐험 이야기로 인류의 역사와 맥락을 같이한다.
셋. SF 매니아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다.(이 책 안 읽고 SF를 논하지 말라...)


SF 작가이자 생화학자, 과학해설자이며, 500여 권이 넘는 책을 출판한 저술가이다


1950년 '아이, 로봇'이라는 SF소설을 발표하며 '로봇 3원칙'을 제시한 인물이기도 하며 그의 많은 SF소설이 영화로 제작되기도 했다.

그의 SF 세계관은 스타워즈, 스타트랙 등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많은 영화, 소설 등에 모티브를 제시하고 있다.


아이작 아시모프는 1942년 '파운데이션 1권' 시작하였으며, 1992년 '파운데이션을 향하여'를 끝으로 자신의 자택에서 심장질환으로 운명을 달리하였으니, 사실상 평생을 걸쳐 집필한 SF 소설이나 다름 없다.

파운데이션은 총 7권으로 구성되었으며, 1만 2천년 후 우주 제국의 쇄락을 예측하고 새로운 성장의 모태를 마련하기 위해 생명의 기원인 파운데이션을 찾아 나서는 이야기를 그린 대서사 소설이다.

파운데이션은 우주를 배경으로 하고 있을 뿐 전체적인 맥락은 전쟁과 침략, 새로운 개척지, 신흥 종족의 반란, 종말 등 인류의 흥망성쇄와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SF 매니아라면 꼭 읽어 두어야 할 필독 도서가 아닌가 한다.

728x90